검색엔진에 친화적인 H1 - H6 표제(Headings)

엔지니어 · 2021년 9월 18일 업데이트

목차(Table Of Content)는 의미 있고 계층적인 방식으로 컨텐츠와 텍스트를 구성하므로 모든 웹사이트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사이트 방문자의 컨텐츠 가독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방문할 때 페이지의 내용과 관련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목차를 사용하여 이 페이지의 텍스트를 스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검색 엔진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페이지 제목은 Google이 페이지 컨텐츠의 개요와 개별 하위 주제의 가중치를 얻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목차는 검색 엔진이 복잡한 문서를 더 잘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또한 Google은 웹 문서의 목차에 있는 키워드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목차에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최적화할 때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SEO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표제(Headings) SEO 진단하기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표제(Headings)를 진단해보세요.

HTML 표제(Headings)를 정의하는 방법

목차의 내용에는 페이지의 표제에 대한 해시 링크(책갈피 역할)를 연결합니다. 이렇게 링크를 적용하면 목차의 링크를 클릭했을 때, 바로 표제의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의 HTML 코드에서 표제는 H1 - H6 6개의 계층형 특수 태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는 헤딩을 나타내고 숫자는 제목의 중요성을 표시하는 역할로 H1에서 H6로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표현하게 됩니다.

예시

다양한 유형의 신발에 대한 텍스트가 포함된 웹 페이지를 상상해보겠습니다. 이 페이지의 H1 제목은 이 경우 신발이 될 수 있고, 그런 다음 계절별로 구분하여 여름용 신발겨울용 신발이라는 두 개의 H2 표제 태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 두 영역을 더 분할하여 여름용 신발 섹션에서 샌들, 플립플롭 또는 발레리나와 같은 H3 표제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EO 및 사용자를 위한 제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SEO 표제(Headings)를 선택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1 표제

H1은 웹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입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전체 내용을 요약하면서 가장 중요한 SEO 키워드를 처음부터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컨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또한 Google에서는 페이지의 주제를 식별하는 데 사용하므로 각 웹 페이지에는 H1 제목이 하나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주제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들어야합니다. Google이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설명으로 H1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광범위한 컨텐츠로 인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여러 H1 제목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과도하게 사용해선 안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H1 제목으로 충분합니다.

또한 H1 제목은 너무 짧거나 너무 길어서는 안 됩니다. SEO 가이드라인으로 최대 80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Google이 귀하의 제목을 SEO에 좋지 않은 키워드 스터핑으로 해석할 위험이 있습니다.

H1 표제 태그 디자인에서 자주 범하는 실수 중에는 지나치게 일반적인 문구(ex. 홈) 또는 여러 페이지에 동일한 표제(ex. 회사 이름)를 사용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SEO 및 사용자를 위한 제목을 선택할 때의 일반적인 측면

기본적으로 제목은 항상 페이지의 내용과 일치 해야 하며 가능한 경우 SEO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키워드는 항상 단락의 실제 내용을 반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Google은 SEO에 대한 이러한 종류의 키워드 스터핑을 인식하고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HTML 표제 태그를 선택할 때 텍스트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페이지의 중심 주제를 요약 하는지 확인 해야합니다. 또한 표제 태그는 사용자가 모든 단락을 완전히 읽지 않고도 페이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명확한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웹사이트를 Word로 작성된 문서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와 마찬가지로 페이지를 의미 있는 HTML 제목으로 단락으로 나누어 논리적이고 계층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SEO에 대해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HTML 표제 태그의 올바른 계층적 내림차순 순서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즉, 먼저 H1이 오고 그 다음 H2, H3 등입니다. H2 다음에 H3를 생략하고 바로 H4가 오는 등의 계층 구조 수준을 생략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항상 전체 텍스트 양과 관련하여 적절한 제목 태그 수를 선정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제목은 더 이상 사용자에게 가치가 없고, 너무 적은 제목은 텍스트를 혼란스럽고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HTML 페이지에서 표제(H1 제외)가 단일로 사용되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생략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Word 문서와 비교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포인트 3.1에 포인트 3.2가 없으면 안 됩니다.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제목 태그가 글꼴 크기 등의 시각적 조정이 아니라 HTML에서 텍스트의 의미적 표시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제목의 레이아웃과 크기는 나중에 CSS를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목 태그는 메뉴나 링크와 같은 탐색 요소나 주변 레이아웃(ex. 연락처, 블로그 등)에 사용되어서는 안 되며 항상 페이지의 특정 컨텐츠를 참조해야 합니다.

참고 문서

  • 표제
  • 헤딩
  • headings
  • h1 태그
  • h2 태그

0 댓글